상단여백
HOME 정치
이찬열 의원 한국당行 변수에 수원갑 선거구도 '격변''민주 vs 한국' 2파전 양상…1차 관문 '경선' 관심 여론조사 결과 이재준·김승원 등 여당후보 '우세'
  • 이원준 기자
  • 승인 2020.02.12 13:39
  • 댓글 0

이찬열 의원 한국당行 변수에 수원갑 선거구도 '격변'

[수원=뉴스핌] 3선의 이찬열(60) 의원이 바른미래당에서 한국당으로 당적을 옮기면서 그의 지역구인 '수원갑' 선거지형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민주 vs 한국 vs 바른미래' 3파전에서 '민주 vs 한국' 2파전 경쟁구도로 압축됐다. 반면 민심의 선택을 받기 위한 1차 관문인 각 당의 경선은 더욱 치열해졌다.

[수원=뉴스핌] (시계방향으로) 이찬열, 이재준, 김승원, 이창성, 최규진.

12일 수원지역 정가 등에 따르면 이찬열 의원은 지난 6일 자유한국당 사람이 됐다. 이른바 '손학규맨'으로 불린 그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결별한지 이틀만의 일이다.
이 의원은 '정권 견제'를 명분으로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손을 잡았다. 당시 한국당 후보로 출마해 문재인 정권을 견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로 인해 그간 한국당 당적으로 수원갑을 지켜온 SK그룹 임원 출신인 이창성(58) 수원갑 당협위원장은 난감해졌다.
이창성 위원장과의 경선을 준비하던 최규진(58) 전 경기도의원에게도 쟁쟁한 당내 경쟁자가 한 사람 더 늘어난 꼴이 됐다.
보수진영에서는 이찬열·이창성·최규진 3인의 경선 싸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5년간 수원시부시장을 지낸 이재준(55) 수원갑 지역위원장이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여기에 '정치 신인'이라는 참신함 장착한 청와대 행정관 출신 김승원(50) 변호사가 일찌감치 경선 도전장을 내밀고 활발한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다.
지역정가에서는 수년간 장안구 텃밭을 관리해온 이재준 위원장과 수원지역에서 초·중·고교를 나와 '학연' 혜택을 톡톡히 받을 것으로 보이는 김승원 변호사 간 경쟁을 눈여겨 보고 있다. 여당 경선 승자의 '당선 가능성'을 주목한 것이다.
이찬열 의원의 바른미래당 탈당 이전에는 '민주당 경선 승리 = 당선'이라는 시각이 우세했다. 보수진영 표심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으로 나뉘면서 민주당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수원갑 선거구 경기일보 여론조사 결과.

일각에서는 이찬열 의원의 한국당행이 경선 경쟁 등 선거 구도 변화는 불러왔을지 몰라도 선거 판세 변화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실제 수원시 소재 언론사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이 같은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이찬열 의원의 한국당 입당일인 지난 6일 경기일보가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공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다자대결에서 이재준·김승원 예비후보 모두 20%p 안팎의 격차로 이 의원을 압도했다. 물론 이 의원을 한국당 후보로 분류하지 않은 상황에서의 여론조사 결과라는 점은 감안해야 할 사항이다.  
여당 후보 적합도에서는 이재준 이원장이 김승원 변호사를 오차범위 내에서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이찬열 의원의 한국당 입당으로 경선 지형, 선거구도 등에 변수가 생기긴 했으나 선거판세를 뒤흔들만한 이벤트는 아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여론조사는 경기일보 의뢰로 조원씨앤아이가 2020년 2월 1일부터 2일까지 이틀간 경기도 수원시갑 선거구 거주 만 19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ARS로 실시했다(통신사 제공 휴대전화 가상번호 100%, 성ㆍ연령ㆍ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표본 수는 500명(응답률 4.7%),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4.4%p다.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원준 기자  giolotte@naver.com

<저작권자 © 새경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원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도, 24일부터 1만5천여개 PC방·노래연습장·클럽형태업소 대상 코로나19 감염예방수칙 준수 여부 합동 점검
도, 24일부터 1만5천여개 PC방·노래연습장·클럽형태업소 대상 코로나19 감염예방수칙 준수 여부 합동 점검
경기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찾은 이재명, “개학연기로 농업인 고통 커, 새로운 유통 방법 찾아야”
경기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찾은 이재명, “개학연기로 농업인 고통 커, 새로운 유통 방법 찾아야”
여백
Back to Top